2023년 여름학기 수강신청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이번 여름 창의학습관 공사로 공학수업은 대전본원 양분순빌딩(E16-1) 207호에서 진행 됩니다.
1. 여름학기 수강신청 일정
내용 |
일정 |
비고 |
수강신청 |
2023.05.22.(월) 12:30~
5.25(목) 23:59 까지 |
- 5.22(월)12:30~23:59전까지(수강정원 제한 없이수강신청 가능
- 5.23(화)는 수강신청 불가, 정원초과 과목 전산 선별작업
- 5.24(수) 12:30~ 5.25(목) 23:59전까지(잔여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
수강변경 |
2023.06.21.(수)~6.28(수) |
|
수강취소 |
2023.06.29.(목)~7.07(금) |
|
* 5.23(화)은 정원초과자 전산 선발 작업에 따라 수강신청 불가합니다.
2. 수강신청 방법: Portal 홈페이지 (http://portal.kaist.ac.kr)⇒ 학사시스템 ⇒ KAIST전체개설과목조회
3. 수강신청 대상: 재학생(졸업예정자 제외) 및 휴학생(청강생 자격)
* 휴학생은 청강생의 자격으로 계절학기 수강이 가능
→ 휴학생은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재학생의 수강신청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며 청강료는 재학생의 계절학기 수업료로 함
→ 취득한 학점은 재학 중(졸업학기 종강일까지)에 학점인정 신청을 별도로 진행하여야 함
* 문의처
- 학과사무실 : 042-350-4022
- 학적팀) 석.박사 과정: 042-350-2365, registrar@kaist.ac.kr
- 학적팀) 재수강 관련: 042-350-2363, registrar@kaist.ac.kr
================================================================================================================
자세한 사항은 아래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여름학기 운영일정 및 수강신청 안내: https://portal.kaist.ac.kr/ennotice/lecture_academic_paper/11683025527156
2023년 여름학기 관련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계절학기 수강신청 기간에도 정규학기와 동일하게 추첨제로 운영하며, 여름학기는 강의 시작 시점을 1차, 2차로 나누어 운영일정을 진행하오니 수강신청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휴학생은 청강생의 자격으로 계절학기 수강신청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여름학기 운영 일정>
구분 |
운영 일정 |
여름학기 |
* 개강 : 6월 26일
* 종강 : 8월 18일 |
① (1-8주) 06.26(월) ~ 08.18(금)
② (1-4주) 06.26(월) ~ 07.21(금)
③ (5-8주) 07.24(월) ~ 08.18(금) |
수강신청 |
추첨 전 |
05.22(월) |
추첨 후 |
05.24(수)~ 05.25(목) |
수강변경 |
1차 기간(1-8주, 1-4주) |
06.21(수) ~ 06.28(수) |
2차 기간(5-8주) |
07.19(수) ~ 07.26(수) |
수강취소 |
1차 기간(1-8주, 1-4주) |
06.29(목) ~ 07.07(금) |
2차 기간(5-8주) |
07.27(목) ~ 08.04(금) |
1. 여름학기 수강신청 안내
가. 개설교과목 : Portal 홈페이지 (http://portal.kaist.ac.kr) ⇒ 학사시스템 ⇒ KAIST전체개설과목조회
※ 동일 전산코드로는 1-4주, 5-8주를 함께 개설하지 않음
※ 1-4주 과목과 5-8주 과목 사이에는 재수강으로 이수할 수 없음
※ 강의평가, 성적입력, 성적게시, 성적확정 등은 모두 계절학기 말 1-8주 과목들과 함께 처리 함
나. 여름학기 수강신청 대상 및 수강 가능학점
1) 수강신청 대상 : 재학생(졸업예정자 제외) 및 휴학생(청강생 자격)
2) 수강신청 학점
<재학생> 과목수 제한 없이 9학점(연구학점 및 AU 포함) 이내로 함(학사, 석사, 박사과정 공통)
<휴학생> 2과목으로 제한된 6학점(연구학점 및 AU 포함) 이내로 함(1학기 2과목 이하, 통산 3과목 이하)
※ 휴학생의 계절학기 수강 허용 안내
→ 계절학기 수강은 재학생만 가능하였으나 2021년 여름학기부터 휴학생도 계절학기 수강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 됨
→ 단, 휴학생은 청강생의 자격으로 계절학기 수강이 가능(휴학생은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재학생의 수강신청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며 청강료는 재학생의 계절학기 수업료로 함)
→ 휴학생의 청강은 계절학기 수업에 한하여 허용하며, 1인당 1학기 2과목(6학점) 이하로 하되, 통산하여 3과목(9학점) 이하로 함
→ 취득한 학점은 재학 중(졸업학기 종강일까지)에 학점인정 신청을 별도로 진행하여야 함
다. 여름학기 수강신청 : 추첨제로 운영
1) 수강신청기간 : 2023. 5. 22(월)~ 5. 25(목) 【4일간】
<추첨 전> 5. 22(월) 12:30~ 23:59전까지 (수강정원 제한 없이 모든 과목 수강신청 가능)
※ 5. 23(화)는 수강신청을 할 수 없으며, 정원초과 과목에 대한 전산 선별작업
※ 5. 24(수) 12:00시 이전에 수강 추첨결과 발표
→ 수강정원을 초과한 과목에 대한 수강 추첨결과(당첨자) 발표(Portal 공지)
→ 추첨에서 탈락한 과목은 학생의 신청내역에서 자동 삭제처리 됨
<추첨 후> 5. 24(수) 12:30~ 5. 25(목) 23:59전까지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2) 여름학기 수강신청 시스템 개방시간
<추첨 전> 5. 22(월) 12:30~ 23:59전까지
<추첨 후> 5. 24(수) 12:30~ 5. 25(목) 23:59전까지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3) 여름학기 수강신청방법 : http://portal.kaist.ac.kr에 바로 접속하여 학사시스템에서 수강신청
4) 신청절차 : 개설교과목 확인 → Web 수강신청(모바일 제외)
5)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① Web을 이용하므로 반드시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여야 함.
② 추첨에 선정된 교과목(수강정원 초과과목)은 수강신청기간 내에 취소 할 수 없음
(단, 수강변경 기간에는 자유롭게 변경 및 취소가 가능 함)
③ 대리 수강신청은 불허하며 수강신청 시스템은 통합 ID가 있어야 접속이 가능함
※ 통합 ID에 문제해결 : https://iam.kaist.ac.kr
④ 학사과정 재수강 신청 시 온라인으로 담당교수 승인(수강신청기간과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 3일전까지)을 받아야 함
- 온라인 재수강 신청 및 담당교수 승인 기간 : 수강신청기간과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 3일전 23:59분까지이며, 온라인 미승인 재수강과목은 익일 자동 취소됨
- 온라인 재수강 담당교수 미승인 및 취소 시 : 수강신청 변경원을 작성하여 학적팀에 서면으로 제출해야 함
⑤ 학사과정 개별연구는 전체학과에 개설하며, 수강신청은 취득한 학점에 제한 없이 논문지도교수 또는 관심분야 전공교수의 지도를 받아 개별연구를 신청 할 수 있음
⑥ 학사과정 연구과목 운영지침에 따라 계절학기에는 졸업연구를 개설하지 않음
⑦ 휴학생은 청강생의 자격으로 계절학기 수강이 가능
→ 휴학생은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재학생의 수강신청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며 청강료는 재학생의 계절학기 수업료로 함
→ 취득한 학점은 재학 중(졸업학기 종강일까지)에 학점인정 신청을 별도로 진행하여야 함
⑧ 오는 8월 졸업예정자는 계절학기 수강을 허용하지 않음(단, 특별계절학기 수강으로 졸업요건을 충족할 경우는 예외)
※ 특별계절학기 수강 안내
→ 계절학기에 개설된 교과목 중 계절학기 전반부 3주차 이내로 운영되는 교과목을 수강하여 졸업요건을 충족할 경우 계절학기가 속한 학기에 졸업할 수 있도록 함
(▶참조 : 여름학기 개설교과목 조회/ 비고란 확인/ 6월26일자에 시작하여 7월17일자에 종료되는 교과목에 한하며, 특별계절학기 수강 신청 시 소속학과 졸업사정 담당자에게 통보하여 졸업요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요함)
2. 여름학기 수강료 및 재수강료 납부 안내
가. 납부대상 : 학사과정 개설교과목의 초수강 및 재수강 신청자
※ 학사과정 “개별연구”도 수강료를 납부 하여야 함
※ 석.박사과정의 경우는 석.박사과목 수강신청 시 수강료를 납부치 않음. 그러나 학사과정 또는 학사, 대학원 상호인정 과목(400-500 단위) 중 400단위 과목을 수강신청 시에는 반드시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함
나. 납부기간
※ 1차기간(1~8주, 1~4주 수강대상) : 2023. 6. 29(목) 12:00 ~ 2023. 7. 7(금) 23:55
※ 2차기간(5~8주 수강대상) : 2023. 7. 27(목) 12:00 ~ 2023. 8. 4(금) 23:55
다. 납부금액
* 수강료 : 학점 및 AU당 50,000원
* 재수강료 : 학점 및 AU당 50,000원(재수강인 경우는 수강료에 추가하여 함께 납부)
예) 3학점 과목을 재수강하는 경우 300,000원을 납부
라. 납부방법 : Portal (http://portal.kaist.ac.kr) 로그인⇒ 학사시스템 접속⇒ 등록금관리⇒ 학생서비스⇒ 납입금내역⇒ 년도 및 학기 확인 후 납입고지서의 '개인' 클릭⇒ 가상계좌번호 및 금액 확인 후 납부
※ 2023. 6. 29(목)/ 2023. 7. 27(목) 12:00 이후 해당 납부 고지서 조회 가능
마. 납부기한 내 미납자에 대한 처리 : 기한 내에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는 교과목은 수강취소(성적표에 “W"표시됨) 처리됨
3. 여름학기 수강신청 변경 안내
가. 변경기간
※ 1차기간(1-8주, 1-4주) : 6. 21(수)~ 6. 28(수)
※ 2차기간(5-8주) : 7. 19(수)~ 7. 26(수)
나. 시스템 개방시간 [대학원과정] 해당 변경기간 시작일 09:30(오전)부터 종료일 23:59(밤)전까지
→ 수변기간 내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학사과정] 변경기간 동안 수강취소 적용 처리시간을 제외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 2020 겨울학기부터 변경시행 중)
- 첫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09:30~ 17: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1 : 17:00~ 17:30
-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17:30~ 다음날 09: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2 : 09:00~ 09:30
-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만 가능) : 17:30~ 23:59
※ 취소 적용 처리시간(하루 2회 분리운영)에는 수강신청 및 취소가 불가하며, 해당시간에는 취소된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계산과 배치가 이루어짐. 취소 적용 처리시간 이후에는 잔여석을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이 가능
※ 학사과정 수강 변경기간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에는 취소불가, 신청시간으로 마감되므로 수강신청 할 과목과 시간이 중복되는 과목은 미리 취소 시간에 취소를 요함
다. 변경방법 및 절차 : Portal(http://portal.kaist.ac.kr) 로그인⇒ 학사시스템 접속⇒<수업/수강> Click
→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또는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새로운 과목을 신청하거나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해 취소(모바일 제외)
1)‘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 이용 시 : 변경교과목 확인→ 신청 또는 삭제 Click
※ 수강희망과목에 대한 위시 리스트 추가 기능 제공(→ 2020 겨울학기부터 시행 중) : 수강신청의 개설교과목 리스트에 "wish" 버튼을 두고, 수강 희망과목을 위시리스트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개설 교과목 조회 시 저장된 수강희망과목을 상단에 먼저 보여줌
2)‘수강신청/취소(예외)’메뉴 이용 시 : 변경교과목 조회→ 신청종류 및 사유 선택→ 승인요청 Click
- 정원초과 또는 부제가 다른 특강 등 담당 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는 수변기간에 “수강신청/취소(예외)”메뉴에서 신청 함
※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은 수변기간 마감일 2일전까지 담당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을 받아야 반영되며, 미승인 된 신청내역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 취소처리 되므로 학생은 본인의 신청 건에 대한 승인여부의 확인 및 조치를 사전에 취하여야 함
4. 여름학기 수강신청 취소 안내
가. 취소기간
※ 1차기간(1~8주, 1~4주 수강대상) : 2023. 6. 29(목) 12:30~ 2023. 7. 7(금) 23:59
※ 2차기간(5~8주 수강대상) : 2023. 7. 27(목) 12:30~ 2023. 8. 4(금) 23:59
나. 시스템 개방시간 : 해당 취소기간의 시작일 12:30부터 종료일 23:59전까지
다. 취소방법 및 절차 : Web에 의함 (모바일 제외)/ 변경기간과 동일(변경교과목 확인→ Web수강취소)
5. 문의처
가. 대전캠퍼스(본원) : 교무처 학적팀(registrar@kaist.ac.kr)
- 학사 과정 : 전화 042-350-2364
- 석.박사 과정 : 전화 042-350-2365
- 재수강 관련 : 전화 042-350-2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