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지도교수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학과홈페이지 교수진(전임교수)의 연구분야를 확인하신 후 이메일 또는 전화로 사전협의 후 선정한 교수 성명을 인터넷 원서접수 시 해당란에 입력(필수)합니다.
구체적인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국내외 석사 이상의 학위취득자 또는 취득예정자로 전공이나 나이, 자격 등의 제한은 없으며, 영어성적 가이드라인 이상의 영어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기존의 정책대학원이나 행정대학원, 그리고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등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국내의 정책 대학원이나 행정대학원의 경우 대부분 5년 이내의 현안 관련 정책이나 공공 행정, 경제, 외교 등에 관한 교육 및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인류와 지구의 미래 문제를 해결할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전략과 대형 정책 과제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현안 정책 과제나 국내적 이슈보다는 글로벌 차원의 국가적 큰 문제에 집중합니다. 또한,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은 일반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본 프로그램은 세종시 주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야간 전문대학원 형태입니다. 기 개설된 과학저널리즘대학원, 지식재산대학원 프로그램들과는 과목 운영 등을 합동으로 할 계획입니다.
학업과 직장 생활을 병행하는데 문제는 없나요?
주중 2일 야간 수업 또는 주말 수업을 하기 때문에 직장 생활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업관리(출석, 퀴즈, 시험 등)를 철저히 하기 때문에 학업에 열중해야 하며, 카이스트 전통상 입학한 학생들의 학구열이 매우 높습니다.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수업은 대부분 카이스트 교수진과 일부 국내 명사들이 담당하며, 강의는 한국어로 진행하며 일부 영어로 진행합니다. 강의와 토론, 그리고 포럼, 심포지움, 세미나 및 현장견학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이 이뤄집니다.